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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우리 문원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고객을 항상 친절·공손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겟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고객에게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 가. 방문고객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 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 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2.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 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 감사합니다. 문원초등학교 교사 ( 행정직 ) ···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 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 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 번으로 전화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3. 다. 우편 · 팩스 · 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 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 팩스 · 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 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때는 늦어지는 사유와 처리완료 예정 시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2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w.piryong.es.kr )→ 열린학교전자민원창구 ( http://www.munwon.eskr/wah/main/bbs/board/list.htm?menuCode=56)

    •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자료관)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 (10일 이내) → 공개 · 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 보장하겠습니다.

  3.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직원이 고객님께 정중하게 사과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 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 회 지적 시주의 조치하며,
      • 3 회 이상 누적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 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교누리집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 겠습니다.
  5.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 (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 에 검토 · 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정보 포함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교무기획부 학생성적처리, 출결상황 학교생활기록부 등 교무기획부장 (02)507-5802
    학년부 진학상담, 생활지도 등 6학년부장 (02)507-5802
    생활인권교육부 생활지도, 금연지도 등 생활인권교육부장 (02)507-5802
    방과후환경부 봉사활동, 학교환경 등 방과후환경부장 (02)507-5802
    방과후환경부 방과후활동 등 방과후환경부장 (02)507-5802
    생활인권교육부 상담지도, 중식지원, 학비감면 등 생활인권교육부장 (02)507-5802
    교육행정실 제증명발급, 발전기금 등 행정실장 (02)507-5804
    • 주소 : 문원초등학교 ( 우 ) 427 - 801 경기도 과천시 코오롱길 53
    • Tel : 02.507.5802 - 3 (교무실)
    • Fax : 02.507.5805
    • 홈페이지 : http ://www.munwon.es.kr
  6.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우리 문원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1 교무실 : 교육서비스헌장
    • 독서논술과 영어교육을 통해 논리력과 창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키우겠습니다.

      • 교육과정 자율화 모형에 의해 1,2 학년은 기초·기본 강화 모형을 운영 국어를 14 시 증배하여 독서와 논술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3~6 학년은 외국어강화모형을 운영 영어를 13 시간 증배하여 질 높은 영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보충 심화 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도서관 및 도서 명예 사서 교사 활용 수업을 통해 독서교육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 독서논술과 영어교육을 통해 논리력과 창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키우겠습니다.

      • 과천문화원과 시청 교육지원과와 연계 1인 2특기 기르기를 실시합니다.
      • 창의적 주제 중심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교과와 관련한 생생한 현장 체험을 적기에 실시하겠습니다.

      •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분석해서 교과 관련 체험학습 연 3~4 회 실시하겠습니다.
      • 학기 중 방과후학교와 연계하여 방학 중에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차별화된 수월성 교육으로 창의적인 인재를 키워 나가겠습니다.

      • 5학년을 대상으로 20명의 과학영재를 선발하여 과학영재반을 교육청 영재반과 연계 운영하겠습니다.
      • '아하, 그렇구나' 자연관찰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영어 교과특성화반을 운영하겠습니다.

      • 영어수업 수준별 활동과 영어 특성화반 운영 (3, 4, 5, 6학년 영어 우수아 20명 운영일시 : 매주 월, 화, 목요일 15:00 ~ 16:35 ) 수준별 반 편성, 원어민과 함께 하는 맞춤식 수업, 방학 중 영어캠프를 지원하겠습니다.
    • 실천중심 인성교육 추진으로 심성이 바른 인재로 키우겠습니다.

      • 연중 담임교사와의 상담시간 운영과 사회복지사 상주로 상담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2. 2 병설유치원 교육서비스헌장

    신입 원아는 원서 제출자 중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의 자녀를 모집정원의 50 % 까지 비공개로 우선 선발하고, 나머지 정원에 대해서는 학부모님께서 직접 참여한 가운데 공정하고 투명하게 취원 대상자를 선발하겠습니다.

  3. 3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처리시간동안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별 상담 창구 :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정보 포함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방과후학교 운영 교무기획부 (02)507-5802 (02)507-5805
병설유치원 취원대상자 선발 유치원 (02)507-5802
학교발전기금 접수 및 신고 교육행정실 (02)507-5804

민원상담안내

자녀의 학교생활(개인 체험학습, 전·입학 및 재취학, 편입), 증명 서류 발급 등 민원 상담은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4시 40분까지이며,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은 수업 이외의 시간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처리업무와 담당자를 알려드립니다.

민원상담안내 :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정보 포함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총괄 및 교육서비스, 교무학사, 전·출입 등 학적, 방과후학교, 저소득층 지원 관련사항 교무실 (02)507-5802
생활지도, 상담지도 관련사항 각반담임교사 (02)507-5802
각종 전염병, 비만, 건강검사 관련 사항 보건실 (02)507-5802
제증명발급, 바전기금, 중식지원 관련사항 행정실 (02)507-5804

학교에 대한 정보와 자료는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